게임/SFC

[1990년 발매]F-ZERO - SFC 게임 리뷰

하쿠다스 2022. 8. 15.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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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할 F-ZERO는 SFC(슈퍼 패미컴)로 발매된 동시발매(런칭) 타이틀임과 동시에

SFC용으로 발매된 첫번째 레이싱 게임이다

(SFC는 2개의 런칭 타이틀과 같이 발매되었다)

 

제작은 닌턴도정보개발본부 라고 하는 닌텐도 팀에서 개발되었으며

프로듀서는 山内 溥(야마우치 히로시), 宮本 茂(미야모토 시게루)이다

 

F-ZERO는 SFC로 발매된 첫 작을 시작으로 총 6개의 작품이 발매되었으며

  • F-ZERO                                               (SFC  1990년)
  • F-ZERO X                                            (N64  1998년)
  • F-ZERO FOR GAMEBOY ADVANCE     (GBA  2001년)
  • F-ZERO GX                                          (GC    2003년)
  • F-ZERO 팔콘전설                                 (GBA  2003년) 
  • F-ZERO CLIMAX                                  (GBA  2004년)

※사테라뷰랑 아케이드판 제외

 

몰랐는데.. 팔콘 전설은 한국 챔프에서 애니도 방영을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주위엔 캡틴 팔콘은 알아도 F-ZERO는 모르는 사람이 많더라)

게임명 F-ZERO
장르 레이싱
발매일 1990년 11월 21일
발매당시 가격 6,800엔 세금 별도

게다가 인기가 있어서 그런 건지

버추얼 콘솔로도 여러 번 나왔다

【Wii】2006년 12월 2일/800 Wii포인트(세금 5% 포함)
【WiiU】2013년 4월 27일/800엔(세금 5% 포함)
【New 3 DS】2016년 3월 4일/823엔(세금 8% 포함)

슈퍼 패미컴 미니에도 수록되어 있으며

제일 최신으로 즐길 방법으로는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가입하면

즐길 수 있는 슈퍼 패미콤 서비스 안에서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죠죠의 기묘한 모험: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에서는 

'F-MEGA'라는 가상의 게임으로 패러디되었다.

 

제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

F-Zero 종이 박스

요즘이야 깔끔하게 플라스틱 패키지에 포장되어 나오지만

이때만 해도 전부 종이 포장(GBA도 그랬지만)이라 중고 판매를 위해선

조심조심 열어야 했다..

 

공식 홈페이지도 아직 살아있는 듯하다 - 링크

더보기

서기 25××년에 열린, 근미래 자동차 경주 「F-ZERO」.

도로 위에 1피트(약 30센티) 떠 있는 F-ZERO 머신을 이용해

9개의 행성 도시, 15개의 서킷에서 싸워 이겨야 한다.

머신은 가속 중시로 작은 회전에 강한 타입, 터프함과 최고 속도를 자랑하는 타입 등

개성 풍부한 4 종류가 있다.

미묘한 손가락 뉘앙스가 콤마 몇 초를 좌우한다.

그랑프리에서 정점을 노리는 것도 좋고

타임 어택을 더 빠르게 하는 것도 좋다.

어찌 됐든 빠른 놈이 이긴다! 그것이 [F-ZERO]다.

 

================= 스토리 =================

2P

[F-ZERO]란

서력 2560년대. 인류는 여러 이성인(외계인)들과의 교류를 반복한

그 결과 사회구조의 기반은 지구적 규모에서 우주적 규모로 커져가고 있었다

그리고 교역, 기술지원 등등 이런저런 문화교류가 행성 간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20세기 후반, 인류가 지구 외 생물로부터의 칩임으로부터 공포를 느껴,

그들의 우주공간 이동기를 UFO(미확인 비행물체)라고 부르던 것 등,

지금 시대에 인간들로서는 그저 옛날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 우주 간 교역 등으로 막대한 재산을 얻은, 원우주상인 부호가 들은,

그 풍부한 생활에 만족하면서도 자기들의 게으른 생활에 

신선한 자극을 줄 것을 원하고 있었다

그런 그들에게  어떤 프로젝트에서 연락이 있었다

[일찍이 지구상에서 진행되었던, F-1 레이스와 같은 경기를 우주적인 규모로

열어보지 않겠습니까?]

그들은 당연한 듯이 기획에 뛰어들었다

어떤 이는 도시의 상공을, 어떤이는 어떤 생물도 살아갈 수 없는 환경의 소행성을

차례차례로 자금을 투자해, 서킷을 건설했다.

 

3P

서킷은 코스의 양옆에 있는 반중력 가드 빔에 의해서, 

최고의 높이로서는 지상 300피트(약 91.4미터) 위치에 설치되고

그 위를 달릴 머신에 타이어는 존재하지 않았다

최첨단의 초자력기술을 구사해서 개발한 머신은 코스보다

1피트 위에서 레이스를 전개하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그랑프리는 개최되었다

개최 당시, 사람들은 그 레이스의 잔혹함에

(주최자들은 서킷 위에 여러 트랩을 설치해두었다....)

분노마저 느꼈다

하지만 점차 사람들은 자신의 안에 있는 흥분을 억누르지 못하게 되었다

그들도 다시 레이스를 통한 자극을 원하고 있었다

이윽고 남자들의 의해 이 레이스에서 살아남는 것이

우주 안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명예가 되었다

그리고 어느덧 사람들은 그랑프리를 [F-ZERO]라고 부르게 되었다

================= 스토리 =================

 

조작 설명

방향키 좌우 방향키에 맞게 좌우로 움직인다
방향키 위 점프시에 비거리를 줄인다
방향키 아래 점프시에 비거리를 늘린다
L 버튼 차체중심을 왼쪽으로 기울인다
R 버튼 차체중심을 오른쪽으로 기울인다
B 버튼 스로틀(엑셀)
Y 버튼, X 버튼 브레이크
A 버튼 슈퍼젯트(터보)

R 버튼을 이용한 차체 중심이동
평상시 차체 중심
L 버튼을 이용한 차체 중심이동

화면 설명

  1. 포인트 표시 - 현재 총합 점수를 표시
  2. 지정 순위 표시 - 현재 표시된 등수 안에 들지 못하면 실격 처리당하는 순위
  3. 랭크 표시 - 현재 머신의 순위 지정 순위가 아슬아슬한 경우 노랑, 그 이하 일 때는 빨간색에 점멸되며 경고음이 납니다
  4. 코스 레이아웃 - 코스 위에 있는 점의 위치가 현재 머신의 위치입니다
  5. 체크마크 - 뒤에서 머신이 추격하고 있을 때 표시됩니다
  6. 순위 체크 마크 - 전방의 머신의 현재 순위를 표시합니다
  7. 파워미터 - 머신 혹은 가드 빔에 접촉할 때마다 미터가 줄어듭니다 일정치 이하일 경우 파워 다운이 되며 머신의 스피드도 떨어집니다 미터가 0이 되면 머신을 충격에 버티지 못하게 되고, 폭발합니다
  8. 스피드 미터
  9. 시간표시
  10. 스페어 머신의 대수
  11. 슈퍼젯트표시 - 초록색일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중일 때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닌텐도 스위치에서 제공하는 F-ZERO

게임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며

처음에는 GRAND PRIX와 PRACTICE 두 가지만 표시가 되며

아무 코스나 한번 클리어하고 나면 레코드가 추가된다

GRAND PRIX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머신 선택 화면이 나오며

4가지 자동차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머신은 위에서부터

블루 팔콘, 골든 폭스, 와일드 구스, 파이어 스팅그레이이다

 

더보기

 블루 팔콘과 캡틴 팔콘

 

골든 폭스와 닥터 스튜워트

와일드 구스와 피코

 파이어 스팅그레이와 사무라이 고로

사용할 기체를 고르고 나면 세 가지 리그와 세가지 클래스(숨겨진 마스터 포함 4종류)를 고를 수 있으며

리그는 나이트, 퀸, 킹 

클래스는 비기너, 스탠더드, 엑스퍼트로 나뉜다

클래스도 위아래 버튼으로 선택가능

  • 각 그랑프리는 5개의 코스를 5바퀴씩 돌아야 한다
  • 지정 순위는 한 바퀴째는 15등, 두 바퀴 째는 10등, 세 바퀴째는 7등, 네 바퀴 째는 5등, 다섯 바퀴 째는 3등에 들어야 탈락하지 않는다
  • 경기중 20등이 되면 즉시 탈락한다
  • 슈퍼 젯트는 두번째 바퀴 부터 하나씩 충전되며(첫 바퀴를 다돌면 충전) 골라인을 통과 할때 마다 충전된다
  • 슈퍼 젯트는 최대 3개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저장 중엔 언제든 사용 가능하다
  • 총합 점수가 10,000점을 넘으면 스페어 머신이 1대 추가된다
  • 다른 차량과 부딪히거나, 가드 빔 혹은 데미지존에 접촉하면 파워 게이지가 감소하며, 파워게이지가 1/4이하가 되면, 경고음이 나며 최고 속도가 저하된다
  • 파워게이지가 0이 되면 머신이 폭발하고 리타이어 된다
  • 점프할 때 코스를 벗어나면 즉시 머신이 폭발하며 리타이어 된다
  • 클리어 조건(지정순위안에 못 들거나), 머신이 폭발하여 리타이어 되었을 시, 스페어 머신이 있으면 재도전이 가능하나, 스페어 머신이 없는 경우에는 게임 오버된다

가드빔에 닿으면 파워게이지가 감소한다
더트존 안에 있어면 속도가 감소한다
자석 트랩은 머신이 끌려가며 닿으면 파워가 닳는다
데미지존에 들어가면 파워가 닳는다
얼음 위에서는 머신이 미끌린다(아니 30센치 떠서 움직이는데 왜?)
뒤로 가면 더트에 데미지존에 점프대까지 환장의 파티다
피트 존에 들어가면 리페어 기계가 나타다 파워게이지를 회복시켜준다
점프 다이를 이용해 점프가 가능하다
점프시에는 속도가 조금 더 빨라진다
코스를 이탈하면 즉시 리타이어 된다

코스를 통과하면 위 그림과 같이 5바퀴에 관한 바퀴당 걸린 시간과

골라인을 지날 때의 순위가 표기된다

5코스를 전부 통과하면

코스 별로 세운 최고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메뉴에서 PRACTICE를

(GRAND PRIX와 같은 메뉴다)

자신의 머신을 고르면 라이벌 차를 고를 수 있는데 혹은 라이벌 없이 혼자 주행도 가능

라이벌은 블루 < 골드 < 와일드 < 파이어 순으로 빠르다

마지막으로 연습할 맵을 선택 하면 5바퀴 주행 연습을 할 수 있다

(한 번이라도 플레이 한 맵만 연습 가능)

라이벌을 선택하면
맵 선택을 할수 있다 (위아래 버튼)

마지막으로 RECORD는 선택하게 되면

현재 완주 기록이 남아있는 코스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 주관평 =================

마지막으로 주관적인 관점에서 총평을 해보자면..(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그래픽은 90년대에 나온 게임이기에

크게 기대할만한 부분은 없지만 그렇다고 나쁜 편은 아니다

엑셀을 밟을 때 머신 뒤에 불이 들어온다든지 

회전할 때 머신에 달린 윙이 방향에 맞춰 이동한다든지

세세한 부분에 대한 디테일도 잘 만들었다
조금 나쁜 걸 찾자면 일반 도로가 아닌 데미지 존 이나 미끄럼 존이 눈에 좀 튄다는 정도

 

사운드에 관해서는
BGM이 없는 건 아닌데 자동차 엔진 소리에 묻혀서

잘 안 들리는 게 좀 아쉽다

(이어폰을 끼고 플레이를 하면 잘 들릴지도 모르겠다)
 
게임성에 관해서는

90년대에 나온 자동차 게임치 고는 제법 재밌다고 생각된다

(지금 게임과 비교해서 그런 걸 수도 있다)

코스가 직각이라던지 많은 함정들을 피해서 달린다던지

데미지를 받는 걸 감수하고 숏컷을 돈다던지

파워 게이지를 분배해서 언제 피트 존에 들릴 건지 선택하는 재미가 있었다

다만 아쉬운 건.. 코스 별로 5바퀴 도는 건 너무 길게 느껴진다

휴대용 게임을 주로 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호흡이 너무 길게 느껴져서

3번째 ~ 4번째 코스에 들어가면 뭔가 조금 질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SFC용으로 할만한 게임을 찾는다거나

고전 레이싱 게임을 해보고 싶다고 한다면 추천할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된다

(하다가 빡치는건 책임 안 짐)

================= 주관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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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마스터 클래스 해금 방법

그랑프리 모드에서 엑스퍼트 클래스를 클리어하면 그 클리어한 리그의

마스터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다

다른 머신의 속도가 더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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